온라인 데이트 즐기다 수천 털렸다채팅앱 피싱 주의보 주머니를 지켜라


이론적으로 경쟁 상황에서는 살아남기 위해 혁신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특히 기술 관련 업계의 경우 경쟁에서 살아남았어도 끊임없이 혁신한다. 구글, 페이스북 등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각 시장을 독점하고 있지만,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더 많은 이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기술 수준을 끌어올려야 한다.


하지만 요즘은 프리미엄 서비스라고 하여 구체성이 무척 강한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그리고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 특성상 빠른 만남에 대한 목적성이 강한데 요즘은 또 이를 위해익명 커뮤니티 서비스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신뢰성의 문제에 있어서, 데이팅앱의 이용자들은 상대방이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는 불안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데이팅앱이 이용자의 정보를 수치화하기 위해서 외모 평점을 매기거나 고스펙의 사용자만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는 등의 행위를 취함으로써, 사회에 만연한 스펙 지상주의와 조건 만남을 조장한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저는 면접이 아닌, 큐피스트 대표와 친해지는 과정에서 '사랑, 사람에 대해서 이렇게 깊게 고민한 사람이 있었구나'를 느껴서 너무 감동했어요. 근데 안재원 대표는 사람과 사랑에 대해 로우 레벨까지 깊게 생각해봤구나 싶었어요. 박지운 공정위 전자거래과장은 “6개 사업자들이 위법사항을 자진시정한 저을 고려해 과태료를 감경해 부과했다”고 밝혔다. ㈜테크랩스, ㈜콜론디, ㈜이음소시어스, ㈜큐피스트, ㈜모젯은 앱 광고화면 또는 인앱 상품 광고시 객관적 근거가 없거나 관련 근거를 과장 또는 기만적인 표현으로 소비자를 유인했다.


다만 아직까지는 소셜 데이팅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는 않은 듯했다. 미혼남녀 66%가 소셜 데이팅 앱의 존재를 알고 있었으나, 실제 이용경험(15.1%)은 적었다. 또한 주변에 소개팅을 해달라는 부탁을 하지 않아도 되고(23.2%), 이성을 만날 수 있는 곳이 별로 없다(22.5%)는 현실적인 이유로 소셜 데이팅 앱을 이용했다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반면 소셜 데이팅 앱을 이용해본 경험이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왠지 이상한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52.5%, 중복응답)는 생각 때문이었다. "최소 5000억원 이상! 소셜데이팅 시장은 이제 시작입니다" 최근 한 핀테크 스타트업에서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분과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기자님, 혹시 '아만다'라는 앱 아세요? 소셜 데이팅 앱인데 악마같은 서비스라고제 주위에서 난리에요ㅋㅋㅋ” “여기 가입 심사 통과하는 게수능 치는 것보다 더 떨린다는분들도 계실 정도에요”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그러던 중 몇 년이 흐른 지금, SNS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온라인상에는 불특정 다수와 만남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위에 우 미국 피츠버그대 카츠경영대학원 교수에 따르면, 이처럼 진정한 사랑을 만나려는 이용자들은 데이팅 앱 기업의 수익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데이팅 앱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만연한데도 기업들이 굳이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신의 데이팅 앱이 ‘가벼운 만남’의 장으로 정의되는 데 강하게 저항할 동기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듯 일본 내 데이트앱 개발사들도 영상 데이트 기능을 앞다퉈 출시하기 시작했다. Pairs는 올해 3월부터 긴급사태선언이 시작되자 4월부터 자사 앱을 통해 영상으로 데이트할 수 있는 무료 기능을 추가했다. Pairs의 이시바시 준야 대표는 4월 PR Times와의 인터뷰에서 '긴급사태 선언 속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관심있는 상대방과 메세지 기능을 이용하는 것보다 즐겁게 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고 답변했다. 다른 온라인 어플들도 영상채팅 기능을 추가하거나 무료로 전환해 사회적 분위기와 이용자의 새로운 니즈에 맞춘 서비스를 선보였다.


덕분에, 결혼정보회사나 데이팅 어플 등 기존 서비스에서는 한계가 있던 내가 소개 받는 상대의 세세한 성향까지 파악이 가능하다. 작금의 성인들은 약 15%가 연애를 시작하기 위하여 웹사이트나 데이트 앱을 통해 연애 상대를 만나려는 시도가 있으며, 그에 따라 산업은 매우 빠르게 성장해나가는 추세입니다. 미국의 "퓨 리서치 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2013~2015년 사이 미국의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 사용은 18~24세 사이의 인구가 세배나 늘었다고 합니다. 이는 모바일 서비스 이용 증가와 온라인 데이트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의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후속연구향후,소셜데이팅의 산업 규모 실현과 발전방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시스템의 개선과 이용자 행태 분석의 단계적인 접근 연구가 요구된다. 성능/효과첫째,ST 4-1과 WO 5-7로부터 도출된 리워드시스템의 강화는 성비 불균형으로 수동적으로 바뀐 사용자들에게 강력한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짧은 만남을 넘어 배우자나 동거를 전제로 하는 연인을 데이팅앱으로 만난 비율도 10%에 달했다. 특히 30세 미만에서는 5명 중 1명이 데이팅 사이트 또는 앱에서 현재의 배우자 또는 파트너를 만났다고 답했고, LGB 성인도 4분의 1(24%)에 달했다. 이 가운데 틴더, 범블, 힌지는 이용자수 신기록을 달성했다.


그는 “소통을 통해 회사의 서비스 품질까지도 높여나가고자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리프레시 타임은 직원들의 아이디어로 채택해 2020년 8월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이어오고 있다. 최호승 대표(사진)는 “코로나19 완화로 인해 비행길이 다시 열리면서 2023년에는 회사 차원의 해외 워크숍 계획을 가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향후 계획을 묻는 질문에 최 대표는 “스카이피플 앱 안에 ‘스카이피플 블랙’이라고 하는 앱 안의 앱을 새롭게 만들고 있다”라고 밝혔다. 스카이피플 자체도 프리미엄 앱이었지만 점차 보편화되면서 스카이피플을 오랜 기간 이용해오던 유저들의 프리미엄 서비스 수요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차원에서 스카이피플 블랙이라는 앱 안의 앱을 만들어 조만간 선보일 계획이다. 스카이피플을 필두로 그동안 데이팅 앱에 관심을 가지지 않던 이용자층이 데이팅 앱 시장으로 속속 유입되는 시장 확대 효과도 나타난다.

서울 오피 서울 오피 오피 오피사이트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